본문 바로가기
역사와 이야기/구전설화

손자의 고기를 먹은 할머니

by 헬나이트 2020. 5. 21.
728x90
반응형

 

난 어려서 시골서 자라면서 할머니와 그 친구 할머니들이 들려주는 '옛날 이야기'를 수없이 많이 들었다.

듣다가 잠이들기도 했다. 그 중에 생각나는 끔찍한 이야기가 있다.

과연 아들은 어머니에게 효도한 것인가 불효한 것인가?

늙은 어머니는 기운이 없어 기진맥진했다. 가난한 아들은 고깃국을 보양식으로 끓여드리면 어머니가 기운을 차리실 것 같았다. 그러나 고기를 살 돈도 능력도 없었다. 과부 어머니와 아내와 어린 아들이 식구 전부였다.

그는 결심을 굳히고 아내와 상의했다. 어머니의 기력 회복을 위해 고깃국을 끌어드리기로. 아내는 눈물을 흘리며 남편의 효성에 동의했다. '어머니는 한번 가시면 다시 올 수 없고, 자식은 또 낳으면 되지 않느냐'라고 아내를 설득한 것이다.

어머니는 아들 내외가 정성스럽게 끓여준 고깃국을 며칠동안 드시고 기력을 회복하셨다. 그리고는 귀여운 손자가 어디 갔는지 보이지 않는다고 찾으셨다. 아들 내외는 응응 울기만 했다. 차마 말 할 수가 없었다. 할머니가 드신 그 고깃국은 손자의 고기였다. 

늙은 과부 어머니를 위해 자신의 어린 아들을 죽인 이 아버지는 과연 효도를 한 것인가? 어머니의 귀여운 손자를 죽였으니 불효를 한 것인가? 

이 옛 이야기를 들려주던 당시 1950년대 60년대 할머니들의 정서는 아마도 아들의 극진한 효도를 기대했던 것이 아닐까? 그 끔찍한 행동을 과연 효도라고 할 수 있을까? 그런 효도라도 받고 싶었던걸까?

밤에 몰래 남자친구를 만나러 가는 과부 어머니를 위해 7명의 아들들이 만들었다는 전설의 '효불효교(일명 칠성교)' 터. 별세한 아버지를 생각하면 불효일수도 있기 때문에 "孝不孝橋"라는 설(경북 경주시, 국립중앙박물관)

728x90
반응형

댓글